MoreLean

Slack 기본 사용법 #1 - 설정하기 본문

잡다구리/Slack

Slack 기본 사용법 #1 - 설정하기

judeKim' 2020. 9. 4. 10:31
반응형

슬랙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개발자 이외의 부서들은 개발자들만의 도구라는 인식이 강해(복잡하고 개발자스럽다) 쉽사리 그 허들을 뛰어넘으려 하지 않는 듯하다. 그 허들을 조금이라도 줄이고자 Slack 101을 기반으로 간단히 정리해봤다. 

슬랙이란 뭔가?

아래 동영상을 보면 대략적으로 확인이 가능하지만, 슬랙은 이메일을 대체하기 위해 Channel 기반의 메시징 플랫폼이라고 합니다. 현재 많은 곳에서 협업 도구로서 사용하고 있다. 

 

What is Slack?

기본적으로 슬랙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정리해보자면, 

- 대화를 할 수 있다.
 : 많은 의미를 내포하지만, 특정 사람 혹은 여러사람들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결정하기 위한 대화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 파일 및 문서를 공유할 수 있다.
 : 대화하는 도중에 이미지나 문서등을 공유할 수 있다. 

- 모든것을 찾을 수 있다.
 : 대화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모든 내용을 검색할 수 있다. 

- 메시지, 파일 등 대화로 부족할 땐 화상 및 화면 공유를 할 수 있다.
 : 대화로서 한계가 있을땐, 1:1부터 최대 15명까지 화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다.

슬랙을 설정해보자. 

슬랙을 다운로드 받아보자.

- 슬랙은 웹브라우저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하지만 제대로 활용을 하고자 한다면 App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slack.com/download 여기에서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다운로드 사이트 접속시 현재 접속한 환경에 맞는 앱을 설치할 수 있도록 링크를 제공해준다. 

Workspace 란 무엇인가?

슬랙은 앞서 얘기했지만 email 대체하기 위한 용도로 시작했다. 즉, 회사 내에서뿐만 아니라 슬랙을 사용하고 있는 다른 회사와의 커뮤니케이션도 또한 내가 소속된 다른 커뮤니케이션 조직에서도 슬랙을 쓸 수 있다는 얘기다. 

이 조직하나하나의 단위를 worksapce라고 보면 된다. 

workspace 는 여기를 의미한다. 

프로필 설정하기 

프로필은 슬랙 커뮤니케이션에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다. 내가 누군지 Profile photo를 통해서 알리고, 잘 설정해서 멘션이나 대상자를 찾을 때 용이하도록 해야 한다. 이 설정에도 약간의 팁이 있다. 

  • Full name 은 나를 검색할때 용이하도록 해준다. 보통 한글을 섞어 쓸 때 여기에다가 써주며, 검색을 위해 스페이스와 / 를 적절히 섞어 써줘야 한다. 
  • Display name 은 회사라면 이메일 주소의 아이디를 써준다. 만일 이메일 주소가 jude@email.com이라면 jude를 써준다. 가이드상으로는 firstname이나 닉네임을 쓰라고 하는데, 이메일 아이디를 써주니 이메일에 익숙한 사용자들이 사용하기 편리해졌다. 
  • What I do 는 내가 뭐하는지 Role에 대해서 적어주면 좋다. 
Full name이나 Display name 시 약간의 팁을 드리자면 한글은 어떻게 쓰던 다 검색이 된다. 

"나는 쥬드입니다."라고 입력을 하면 "나", "드"를 입력했을 때도 다 검색이 되나(마침표는 안됩니다.), 영어의 경우는 띄어쓰기나 / 가 있어야 제대로 검색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