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Lean

Slack 기본 사용법 #6 - 채널 생성 본문

잡다구리/Slack

Slack 기본 사용법 #6 - 채널 생성

judeKim' 2020. 9. 4. 14:43
반응형

채널 생성하기

채널을 사용하여 특정 주제와 관련한 대화와 작업을 통합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작업과 관련된 채널을 찾고 가입하는 것을 쉽게 하기 위해 채널 이름 접두사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잘 정리된 룰로 채널을 찾는다면, 그 후 적절한 사람들과 정보가 함께 모이면서 채널은 그 역할을 잘 수행하게 될 것입니다. 

접두사 이름을 통한 채널 생성하기

채널을 생성할때 prefix를 사용하라고 가이드 해준다. 

크게 채널은 조직을 위한 private 채널, 그리고 목적에 적합한 형태의 public 채널을 만들게 되며, 대략 다음과 같은 prefix를 기반으로 채널을 생성하게 됩니다. 

  • team : 팀 채널을 생성할 때 사용합니다. 보통 조직도의 구성도와 같이 맞춥니다. ( private channel )
  • help : 문의 및 운영 업무 등의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경우 사용합니다. 
  • proj : 프로젝트를 위한 채널로 프로젝트당 하나씩 생성하여 사용합니다. 

핀(Pin)을 사용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이자. 

핀은 꼽을 수도, 뽑을 수 도 있다. 

채널 막 조인했을 공지하고 싶은 내용이나, 해결해야 할 문제를 핀을 통해 사용합니다. 공지도 영원한 것은 없고, 그렇다고 공지를 계속 수정해서 쓰는 것도 히스토리랑 맞지 않습니다. 핀을 꼽고 새로운 공지가 있다면 유효하지 않은 공지는 핀을 다시 뽑고, 새로운 공지에 핀을 꼽습니다. 참 핀은 복수개로 사용 가능합니다. 대화 중간중간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꼽아둡니다. 다른 사용법으로는, 이슈의 할당을 위해 채널에서 해결해야 할 일이 있다면 핀을 꼽고(Reporter), 해결했다면(담당자 확인했다면) 다시 뽑습니다. (Assignee) 이후는 이슈 툴(JIRA 등)로 대응합니다. 

채널에 초대하기

채널에서 사람+ 아이콘을 클릭하여 초대합니다. 

공개 채널은 알아서 유저가 직접 찾아 추가할 수 있지만 보통은 초대를 통해서 채널 가입이 이루어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