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너스 타임랙 - 환풍기 지연 끄기
인테리어 공사 이후 안방 화장실에서 거슬리는 냄새가 나기 시작했습니다.
심각한 건 아니지만 계속 찜찜함으로 남아 있었고, 그걸 어떻게 해결할지 별별 방법을 다 고민하고 실행해봤습니다.
- 샤오미 탈취제, 음이온 공기 청정기 : https://ko.aliexpress.com/item/4001289021788.html?spm=a2g0s.9042311.0.0.27424c4dsWU48x
- UUU몰 살균 탈취제 : http://uuumall.kr/Product/1264
- 하수구 트랩 : 이건 화장실 기본기죠.
이래도 해결이 되지 않아 급기야는 공기 청정기까지 안에 넣어두고 쓰고 있으나, 별반 효과가 없었습니다.
그 이후엔 별다른 생각을 하지 않고 있다가 욕실에 있는 환풍기를 사용할 때만이라도 좀 오래 틀어두면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었고 그래서 IOT 스위치를 생각했었는데.. 가격도 그렇고 디자인도 별로라 마땅한 제품을 선택하지 못했습니다.
타임랙 스위치를 발견하다.
그러다가 우연히 지연 스위치 모듈을 알게 되었고, 바로 주문을 했습니다.
설치는 간단(?)합니다.
기존의 팬 스위치에 해당 부속을 연결하기만 하면 됩니다.
다만, 스위치의 방식에 따라서 설치 방식이 약간 달라지지만, 약간 유의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제품은 크게 1분/5분/10분 지연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거실 화장실은 비교적 환기가 잘되는 편이라 5분이면 될 것 같았고, 안방 화장실은 10분짜리로 구매했습니다. ( 색상에 따라 노란색은 5분, 초록색은 10분짜리입니다. )
설치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차단기를 내립니다. 전체를 당연히 내릴 필요는 없고 전등용 부분만 내려줍니다. 보통 메인 스위치 바로 옆이 전등으로 설정을 해두는데 집마다 다르니 확인하시고 전등 차단기를 내려줍니다.
그리고 헤라를 이용해 전선 스위치 커버를 뜯어냅니다. 가급적이면 플라스틱 헤라로 상처 없이 잘 뜯습니다.
나사까지 잘 풀어서 뜯어내고, 스위치를 앞으로 잘 뽑아내고 나서 타임랙 부속을 꽂아줍니다.
점프선 연결형 스위치와 점프선 내장형 스위치에 따라 설치 방법이 나뉩니다.
르그랑 제품은 모듈형 제품이라 ( 3개의 스위치가 각각 독립적인 방식 ) 점프선이 내장형이 아닙니다. 그래서 점프선 연결형 스위치로 연결이 되는 구조라서 설치 방식은 점프선(빨간색 전선이 꽂힌 세로라인 - 사진이 사선이라 애매하네요. ^^;;) 반대쪽에 타임랙이 연결이 되는 스위치가 동작하는 스위치가 됩니다. 나머지 한선은 점프선 쪽 아무 데나 연결해도 상관없다고 합니다.
저는 맨 아래 환풍기 스위치를 타임랙 스위치로 쓰고 싶으므로 맨 아래 다음과 같이 연결해주었습니다.
암튼 이렇게 설치하고,
차단기를 올린 후 맨 아래 환풍기 스위치를 눌렀다가 곧바로 다시 껐습니다.
스위치는 꺼져 있음에도 환풍기는 돌아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안방 화장실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설치해서 설치 완료. 의도한 대로 냄새에 대한 해결책이 될지는 모르겠으나, 냄새 센서를 달고 알아서 환풍기가 돌아가도록 하지 않는 이상은 더 이상 다른 시도는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 EOD -
아 구입처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 위너스 타임랙이라고 치면 나옵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ahnsshop/products/49450655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