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Mac 에서 한글이 깨질때 ( iTunes MP3 제목 등 )

Macbook에서 MP3를 iTunes에 넣을때 한글이 깨져 난감할때가 많았다. 

charset 문제라고 어렴풋이 짐작만 했을뿐 해결책을 찾지 못하다가.. 시스템 기본 언어를 영문으로 사용하고 있어서 당연히 하위 App 모두 영문 설정이 기본이었다. 

이 상태에서 한글 MP3를 Drag & Drop 하면 깨지는 경우가 발생하여, 찾아보니 시스템 언어를 한글로 바꾸고 해결되었다는 얘기가 많아 실행해보니 ( 재부팅 필수 ) 오! 정말로 한글이 깨지지 않고 들어가는 것을 확인함. 

다만, 한글 메뉴가 익숙하지 않던 차에 개별 App의 기본 언어를 다르게 설정할 수 있는 Console 명령이 있다는 것을 알았지만, 그 마저도 El Capitan 에서는 막혔다고 했다. ( 직접 확인한 것은 아님 ) 

그러다가 App별로 언어 설정이 가능한 App 이 있어 소개한다. 

직관적 이름의 App Language Chooser - https://apps.apple.com/kr/app/app-language-chooser/id451732904?mt=12

개발된지 꽤 되었으나 현재 시점 최신 버전인 카탈리나(Catalina)에서도 정상적으로 동작한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그냥 해당App을 Drag & Drop 해주고 언어 설정을 해주면 끝!

시스템 언어가 English 가 Primary 인 상황에서도 iTunes 가 한글로 설정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