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Lean

Slack 기본 사용법 #2 - Navigating 및 대화하기 본문

잡다구리/Slack

Slack 기본 사용법 #2 - Navigating 및 대화하기

judeKim' 2020. 9. 4. 11:33
반응형

Navigate Slack

Sidebar (사이드바)

좌측에 있는 것이 Sidebar

보통 Sidebar에서 Channel 및 Direct Message를 보내기 위한 탐색 용도로 사용합니다. 

Details view

우측에 있는건 Details view

우측에 있는 Details view는 현재 선택된 대화창의 부가적인 정보 및 설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하위 항목입니다. 

Personal menu 

우측 상단에 있는 내 프로필 이미지를 눌르면 Personal menu

이미지엔 없지만 현재 버전은 프로필 이미지 좌측에 상태 이미지 버튼도 생겼다. 아마도 Covid19로 인한 빈번한 상태 변경이 이유가 되지 않았을까?


찾고 대화 시작하기

채널을 우선 찾아보자. 

채널의 + 버튼을 눌러 찾거나 새로운 채널을 생성한다. 

일단 채널을 생성하기 전에 검색하여 채널이 있는지부터 확인하는 게 먼저. 중복된 채널을 생성하지 않도록 naming 룰을 만들어 잘 지키는 것도 필요하다. 채널의 검색에서 private 채널(앞에 자물쇠 아이콘)의 경우 자신이 가입(초대)된 채널만 검색이 가능하다. 

공개된 채널(#이 앞에 붙은 채널)의 경우 가입하기전 대화 내용을 미리 훑어볼 수 있으니 가입 전 적합한 채널인지 확인하는 것도 필수. 

메시지 작성 및 발송 

사이드바 상단의 작성(compose)아이콘을 클릭하여 대화를 시작할 수 있다.

대화는 작성 아이콘을 클릭하여 받을 사람을 선택한후 메시지를 보내면(우측 하단의 초록색 버튼) 시작된다. 

아직 발송하지 않은 대화의 경우 별도로 저장하지 않아도 사이드바의 Drafts 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DM(Direct message) 찾기 

사이드바의 All DMs 에서 DM을 확인할 수 있다. 

DM의 경우 1:1만을 의미하진 않는다. Channel 대화가 아닌 모든 대화는 DM이며, 다수의 상대와도 대화가 가능하다. 채널로 생성할 정도의 고정적 멤버 구성이 불필요한 임시 멤버 구성의 경우 DM을 활용하여 메시지를 주고받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