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Slack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 Notification 설정
    잡다구리/Slack 2020. 9. 14. 11:57

    메신저의 핵심중의 하나는 실시간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수단이라는 것이다. 

    메신저가 실시간성을 보장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스마트폰과 함께 Notification 이 있었다. 

    항상 들고 다니는 스마트폰으로 인해, 비록 응답은 사용자의 의지에 달려있지만, 적어도 전송은 실시간으로 진행하며, 이 전송을 유저가 인지하도록 사운드와 함께 배지 그리고 어떤 화면에서도 Overlay 되도록 처리한 OS 레벨의 UI/UX를 사용하여 굉장히 적극적이고도 공격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이 적극성으로 인해 잘못 활용한다면 유저에게 부작용을 일으키기도 한다. 

    아무튼, 이런 Notification을 메신저의 특성상 다른 App들보다 현저히 많이 전달받는다. 그래서 보통 메신저는 Notification 기능의 On/Off  기능을 제공하며, 채팅방 단위의 On/Off 기능까지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여기에 Slack은 조금 더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며, 이것을 잘 활용하면 Notification의 공해 속에서 해방될 수 있다. 


    Notification 기본 설정하기

    알림 설정은 일반적인 다른 App들과 동일하게 Preferences 에서 할 수 있다. 

    Preferences

    Notifications라는 메뉴를 선택하면 위의 설정 화면과 동일한 화면을 볼 수 있다. 

    기본 설정은 Notify me about... 에 있는 사항이다. 

    Global 설정을 의미하므로, 개별채널의 설정을 하지 않는 이상 모두 이 설정을 적용받게 된다. 

    All new messages - 모든 메시지를 받습니다. 왠만하면 이렇게 사용하지 말자. 
    Direct messages, mentions & keywords (default) - 기본 설정 사항으로 이 설정을 잘 
    Nothing - 아무것도 받지 않음. 

    여기서는 그냥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고, Direct messages, mentions & keywords를 쓰자. 

    그리고 아래 한가지 체크 박스가 더 있다. 

    Use different settings for my mobile devices - 즉, 모바일 디바이스(스마트폰)를 다르게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설정이다. 

    통상적으로 메신저 용도로 쓴다면 그냥 체크 해제한 상태(동일 설정)로 두고 쓰면 된다. 

    정 내 개인 스마트폰에 업무용 Notification이 도배되는 것이 싫다면, 체크 박스에 체크하면, Global 설정과 동일한 3가지 옵션이 나타나고 Nothing으로 설정하면 더 이상 개인 스마트폰에 노티가 오지 않게 된다. 

    그리고 아래 보면, You have set special notification rules for 13 channels 이 있다. ( 굵게 칠해진 13 channels 에 링크가 걸려 있는 듯 하지만 이동하지 않는다. - 별도 설정의 channels의 Notification설정은 아래 스크롤을 내려보면 확인이 가능하다. ) 

    즉, 여기에서 알 수 있듯이 채널별도 위 3가지 옵션을 다르게 설정이 가능하고, 다음과 같은 로직으로 적용이 되는 것이라는 것을 추측할 수 있다. 

    만일 아래와 같이 설정을 했다면, 

    - Direct messages, metions & keywords 
    - mobile : nothing
    - keyword는 백엔드
    - 채널 (#general)의 별도의 채널 설정은 없음  

    "@jude 이것 좀 확인해주세요. " 라는 메시지가 #general 채널로 발송이 되었다면.

    PC의 Slack App에서는 사이드 바의 채널에 숫자로 1이라고 배지가 나타나고, 우측 Mac OS의 우측화면에서 Notification 바가 뜰 것이다.

    사이드바의 뱃지
    Mac OS X의 Notification 배너

    하지만, 스마트폰은 별도의 알림이 울리지 않고, ( 단지 유저에게 사운드나 진동으로 알리지 않는 것이 아니라 APNS와 GCM과 같은 Platform Push에 아무런 데이터가 전달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 App을 실행해야지만 새로운 메시지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고, 사이드바의 #general 채널옆에 숫자 1과 함께 채널명이 Bold 처리가 될 것이다. 


    채널별로 Notification 설정하기

    Global 설정과 다르게 채널에 오가는 메시지들을 무조건 Notification으로 전달 받아야 한다면, 

    이를테면 장애를 알려주는 채널이 있다면 무조건 받도록 설정해야한다고 했을 때, #emergency라는 채널에서 Detail view > More > Change Notifications를 클릭하면, 

    이렇게 별도의 설정을 할 수 있다. 키워드 설정은 채널별로 설정 할 수가 없기에 Global 설정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이렇게 하면 모든 메시지를 받을 수 있다. 


    특정 단어가 언급될때 알려주기

    Slack 은 키워드를 기반으로 한 Notification 설정이 가능하다. 

    즉, 원하는 단어가 대화창에서 전송이 된다면, 알려주는 기능이다. 이를 테면, 내 이름이 대화창에 언급될 때 노티를 주고 싶다면, 이름을 키워드로 등록하면 된다. 다수의 키워드는 콤마(,)를 사용해 추가적으로 입력이 가능하다. 

    Slack 사이드바에는 대화 목록이 구성되어 있으며, 보통 여기에 내가 속해 있지만 읽지 않은 채널들은 Bold로 채널이 굵게 표시가 되고, 나를 멘션 하거나 키워드가 포함된 새로운 메시지가 있는 경우는 그 개수만큼 숫자로 합산하여 배지로 보여줍니다. 

    이미지 상의 3개 채널에 내가 확인하지 않은 메시지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중 general 채널에는 나를 언급하거나 내가 설정한 키워드가 포함된 메시지가 전송된 상황임을 알 수 있다. ( 키워드 설정된 메시지는 메시지 확인시 쉽게 알 수 있도록 highlight 되어 처리됩니다. )

    너무 많은 키워드는 가급적 설정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다 중요하다고 알려주면 그것도 그것 나름대로 골치 아프다는 것을 다들 경험했을 것이다. 


    원하는 시간대만 Notification 받기

    Notification은 특정 시간동안에만 받을 수 있도록 설정(White List)이 가능합니다. 

    시간과 상관없이 무조건 받고 싶다면, 현재로선 딱히 방법이 없어 보인다. 그나마, 최선은 06:30 ~ 06:00 정도로 세팅하는 것이 최선인 것 같다. ( 노티가 가장 안 올 것 같은 시간대에 30분 동안의 공백을 두는 방법? )

    이 설정은 White List 기반이고 Black List 기반의 Do Not Disturb (일명 DND)라는 것이 있다.  

    일시적으로 알림을 받고 싶지 않을때, 유용한데 이를테면 다음 17시까지 알림을 받지 않도록 조치를 하던지 할 수 있다. 

    DND 기능은 대화창에 명령어를 입력해서 통해 설정할 수 있다. 

    /dnd for 15minutes 라고 입력한 경우. 끌땐 /dnd off 라고 입력하면 된다. 


    기타 설정

    이 외에도 부가적인 설정을 할 수 있다. 

    메시지가 어떻게 보여지는지 테스트도 할 수 있고,
    각 Notification UI에 대화의 내용을 미리보기로 포함할 것인지?
    슬랙 노티에 대한 사운드를 끌것인지?
    새로운 Activity가 있을 때 Slack 아이콘에 붉은색 점으로 배지를 표시할 것인지? ( 멘션이 있다면 숫자로 표기된다. )
    새로운 Notification을 받았을 때 슬랙아이콘을 바운스 할 것인지? 새로운 메시지가 계속 들어올 때 그 바운스를 한번만 할 것인지?Desktop ( PC )에서 Active 상태가 아닐때 모바일 device로 노티를 보낼 것인지?
    멘션이나 DM과 같은 Notification 설정 메시지를 받았을때 이메일로 보낼 것인지? 그 주기는 어떻게 할 것인지? 

     

    이처럼 Notification을 어떤 상황에서도 받게끔 하고, 대신 그 알림을 굉장히 세세하게 설정하여 최적화를 할 수 있도록
    "마치 뭘 좋아할지 몰라서 다 준비해봤어"처럼 적어도 알림 때문에 당신이 괴롭지 않게 할 수 있는 모든 옵션을 준비한 것 같다. 

    하지만 이런 세세한 기능 때문에 Slack이 더 복잡하게 느껴지는 사람들도 많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댓글 0

Designed by Tistory.